TaeSung Eco-Tech. Co., Ltd.

News & Press Releases

home > Installation Cases > News & Press Releases


 
  2015 Yangsan News Article
  
 작성자 : TSECO
작성일 : 2015-10-15     조회 : 763  
 관련링크 :  http://www.yangsa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5196 [66]



(주)태성에코테크의 사원이 주공8단지 주민에게 종량기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다.
아파트 음식물쓰레기, 비료로 변신양주동 주공8단지, 음식물쓰레기 종량기·감량기 시범 운영
양산시, 연말에 RFID 방식 종량기 시범사업 실시 예정
권환흠 기자 | 승인2015.10.13 09:25

음식물쓰레기 처리문제에 아파트 주민들이 직접 나섰다.
양주동 주공8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를 거쳐 지난 1일부터 음식물쓰레기 종량기와 감량기 각 1대를 802동 앞에 설치해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서울 성북구 27개 단지에 해당 기기를 공급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주)태성에코테크에서 5년간 무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부산ㆍ경남에서 종량기와 감량기를 같이 도입한 지역은 주공8단지가 최초다.

■ 음식물쓰레기 85~90% 감축효과
전자태그 인식방식(RFID)의 종량기는 각 가정에서 전용카드를 사용해 버린 음식물쓰레기의 무게를 자동으로 측정한다. 감량기는 이 종량기에 담긴 쓰레기를 한데 모아 특수촉매제를 이용해 냄세를 제거하고 염분 등을 처리해 비료로 만드는 역할이다. 한번에 음식물쓰레기 100kg을 4~6시간 동안 처리하여 10~15kg의 비료를 만들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아파트 단지 내에 비치된 음식물쓰레기통에 공동으로 버리고 수거해가는 기존 방식으로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종량기를 이용하게 되면 각 가정에서 버리는 쓰레기양이 자동으로 측정되어 수거업체와 해당 관청에 전송되고 그에 맞추어 처리요금이 부과된다. 버린 만큼 내는 시스템이므로 전기나 수도처럼 각 가정의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감량기를 이용해 음식물쓰레기를 비료로 만들어 친환경적이면서도 획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원길 주공8단지 관리소장은 "종량기와 감량기 도입은 근본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악취 등 아파트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다. 비용절감 효과는 그리 크진 않다. 버린 만큼 내기 때문에 식구가 많은 집안은 요금이 오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많이 버리건 적게 버리건 똑같이 요금을 내는 기존 방식으로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 주민들이 취지를 공감해주고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주공8단지는 시범운영 동안 홍보 및 의견수렴을 거친 뒤, 이르면 연말에 두 군데 더 설치해 본격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 처리비용 등 해결할 문제도 여전
문제는 비용이다. 종량기와 감량기 한 세트 설치비가 약 3,500만 원 정도로 고가다 보니 초기비용이 높다. 서울 성북구에서는 구청이 앞장서서 구매했지만 아직 양산시의 지원을 기대하기엔 이르다. 이에 대해 업체측은 5년간 무상설치하고 대신 기존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유지관리비는 주공8단지가 부담해야 한다. 한 세트 당 월 16~18만 원 정도 전기요금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선 양산시의 지원을 바라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절감효과도 미지수다. 3년 전 RFID방식의 종량기를 도입한 부산시의 경우 첫해만 20%정도 쓰레기 감량효과를 봤을 뿐 그 이후로는 뚜렷한 성과가 없었다. 오히려 일부 주민들이 음식물쓰레기를 일반쓰레기에 섞어버리거나 몰래 투기하는 등의 부작용을 낳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주공8단지 종량기ㆍ감량기 도입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지원 가능한 부분에 대해선 지원하겠다. 다만 서울 성북구는 자체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이 없어 양산시와는 사정이 다르다. 또 업체가 처리비용을 어느 정도 요구할지도 관건이다"고 밝혔다.
한편 양산시는 연말에 동부와 서부양산 각 한 곳을 선정해 RFID 방식의 종량기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권환흠 기자  ysnews0900@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물은 TSECO님에 의해 2015-10-15 13:51:10 전시회 및 뉴스에서 복사 됨]